본문 바로가기
TDD

React) 1주차 회고

by shinhyogeun 2021. 1. 24.

1. 한 것(Fact)

이번주도 1일 1커밋은 계속되었다.(1년이 거의 다 되어간다.. 후) 이번주에는 계산기를 구조적으로 만들어보았다. 또한 Webpack, babel, ESLint와 같은 여러 툴들을 사용해봤다.(아직은 경험이다..ㅠㅠ) 그리고 JSX를 이용해 react가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었고 가장 중요하게 프로그램을 만들 때 만들고 보완하고 더 만들고 보완하고 하는 과정을 만족해 가는 과정을 느낄 수 있었다. 처음부터 많은 생각을 하고 한번에 만들려는 습관이 오히려 시작도 못하게 한 적이 많았는데 이번주에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작년 4월부터 해온 프로그래밍😭

2. 느낀 것(Feelings)

- RORO (www.freecodecamp.org/news/elegant-patterns-in-modern-javascript-roro-be01e7669cbd/)

확실히 RORO라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 가장 인상깊게 느낀 부분은 객체를 매개변수로 받는함수들을 이용해 계산기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제까지는 한번도 이러한 생각을 하지 않았고 당연히 let으로 관리했지만 객체로 다루니 탄탄한 느낌이 났다. 이 느낌을 절대 잊지 말고 점점 확장해야겠다. 

 

- Webpack, Babel, ESLint, Git

슬랙에 ESLint에서 줄바꿈 관련된 많은 이야기가 오고갔다. 나는 문제가 없었지만 그래도 다른 분들이 힘겹게 문제를 해결해가시면서 ESLint에 대해 알아가시는 것 같았다. 웹팩과 바벨 그리고 깃도 마찬가지다. 지금 나는 각각이 어떤 것이라는 것만 알지만 자세히는 알지 못한다. 이 부분을 보완해야한다. 위의 4가지는 더욱 공부해야하는 부분이다.

 

- JS코딩의 기술!

자바스크립트 코딩의 기술이라는 책을 읽고 있다. 거기에는 평소에 습관으로 가져야하는 좋은 프로그래밍 기술이 많이 담겨있다. 그것을 읽고 있다. 이번주에는 꼭 다 읽어야지.. 이 책은 읽는 건 여러번해야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후..🥺

 

- CSS와 HTML

프론트엔드는 CSS와 HTML도 잘해야한다. 하지만 나는 이 부분이 많이 약한다. 따라서 틈틈히 보완해서 마지막 프로젝트를 할 때 더 잘 할 수 있게 해야겠다!!

3. 배운 것(Findings)

평소에 iOS에 관심이 많은지라 프론트엔드는 거의 처음이었다. 그래서 이번주는 한것이 모두 배운것이나 다름이 없었다. Webpack, babel, ESLint은 물론 가장크게는 git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면서 다양한 경우를 생각해보았다.(물론 git은 어려워서 경험이 필요하다.) 또한 코드리뷰를 통해 알려주기보다는 생각의 방향을 바꿔주시는 것이 너무 큰 도움이 되었다. 지금은 머리속으로 처음부터 그 과정을 다시 생각하고 있다. 처음에 계산기를 만들기 시작했을 때 무엇을 먼저 만들고 어떻게 수정하고 기능을 확장해갈지를 머리속으로 정리하는데 이 과정을 평소에도 자주해야겠다. 1주일동안 계산기만 생각해서 지금도 계산기가 아른거린다. 하하😭😭

 

'TDD'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act) 6주차 회고  (0) 2021.03.07
React) 5주차 회고  (0) 2021.02.28
React) 4주차 회고  (0) 2021.02.21
React) 3주차 회고  (0) 2021.02.07
React) 2주차 회고  (0) 2021.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