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바빴던 5주차! 그래도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어서 재밌었습니다!
1. 한 것
1. TDD를 이용해서 비동기 함수를 test해봤습니다!
2. 다음에 만들 것을 항상 이야기 흐르듯이 타당한 순서로 보려고 했습니다.
3. TDD로 지뢰찾기를 완성했습니다
4.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서류를 운 좋게 통과해서 코딩테스트를 봣습니다.
2. 배운 것
비동기 테스트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위의 질문이 1주일동안 가장 많이 해봤던 생각이었습니다. 그리고 비동기에 대한 이해도 없어서 힘들었었습니다. 하지만 리뷰를 받고 closed된 PR을 보면서 계속 생각해보고 다양한 라이브러리들을 찾아봤습니다. 그 과정에서 비동기 test원리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또한 API를 이용해 다른 곳의 data를 fetch해보는 작업 또한 배웠습니다.
3. 느낀 것
1. 혼자서 지뢰찾기를 만들면서 실제로 독립적인 미니 프로젝트에 TDD를 적용하면서 TDD의 이점을 조금이나마 느껴 볼 수 있었습니다.
지뢰를 눌렀을 때와 안전한 칸을 눌렀을 때 등등 많은 지뢰찾기의 기능들을 test하면서 완성해가니 마지막에는 조금 빠르게 만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만든 부분은 믿을 수 있다는게 참 좋았습니다.
2. SW마에스트로 코딩테스트를 보면서 실력이 많이 죽은 것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코딩테스트도 계속 꾸준하게 풀어봐야할 느낌.. (몸이 2개여도 모자르다.)
4. 다짐
4주의 다짐에서 "앞으로 만드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TDD를 도입하고 싶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습니다."라는 다짐을 실현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앞으로 지뢰찾기를 나름 고퀄리티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기능들(깃발을 카운트해주고 힌트를 주는 것 등등)을 추가하고 CSS로도 꾸며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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