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DD

👍코드숨 후기👍

by shinhyogeun 2021. 4. 19.

코드숨의 마지막 관문인 개인 프로젝트가 끝났어요! 트레이너님들이 도와주셔서 겨우 만든 저의 프로젝트를 소개할게요!😊

codesoom.github.io/project-react-3-shinhyogeun/

자신이 원하는 노래를 검색해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는 My Playlist

Youtube API를 이용한 플레이어를 만들어 봤어요! 재생과 한 곡 반복 랜덤재생 등 기본적인 플레이어의 기능들을 만들었어요! 게임할 때나 프로그래밍할 때 가볍게 노래를 듣고 싶으시면 이걸 이용해보세요! 아직 다양한 기능들을 더 넣고 싶지만 일단은 이렇게 1차 배포를 해봤어요! 지금까지 도와주신 트레이너님들과 피드백해주신 친구들께 감사의 말씀을..ㅠㅠ  이제 코드숨 후기를 적어볼게요!

최강.. 코드숨

1. 코드숨을 신청했던 이유

    대학교 3학년 2학기 때 우아한 형제들에서 모집하는 우아한테크코스를 지원했고 1달동안의 선발과정 속에서 느낀 '프로그래밍은 배워야 하는 구나.'라는 감정에서 '꼭 배우겠다'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그냥 단순히 프로그래밍을 좋아해서 시작했어서 배우지 못했다는 불안감이 있었어요. 코딩테스트같은 것은 혼자서 준비할 수 있었지만 개발자가 되어가는 과정과 준비는 혼자해도 맞는 방향인지 많이 헷갈리고 불안했어요. 그리고 좋은 개발자가 되보고 싶은 욕심도 있었고요! 그래서 평소에도 Youtube에서 즐겨보는 아샬님이 프로그래밍을 알려주신다는 소식을 듣고 관심있게 보다가 신청하게되었어요. 결과는 진짜 대만족이었어요. 👍👍👍

2. 배울 수 있었던 것들 / 좋았던 점

     솔직히 너무 많아서 다 적기는 힘들지만 침착하게 적어볼게요!🤔

     

👆 TDD / 코드리뷰

      코드숨을 듣기 전에는 TDD가 test주도 개발이라는 것만 알았지 전혀 경험이 전무 했지만 코드숨을 하면서 왜 TDD를 해야하고 이점이 무엇인지를 몸으로 배울 수 있었어요. 이제는 TDD가 아니면 어떻게 만들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익숙하게 만들어줘요. (과정이 좀 많이 빡쎄서.. 많이 버거울 수 있는데 그래도 이걸 이겨내면 새로운 습관이 생기는 것 같아요.) 또한 하루도 빠짐없이 트레이너님들이 코드를 리뷰해주시고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주십니다. 그렇다고 답을 알려주시진 않아요!! 생각을 그렇게 하도록 유도하는 리뷰들과 어떻게 하면 더 우아한 코드인지를 계속 잡아줘서 3개월동안 좋은 습관들을 얻을 수 있었어요!! 그리고 코드숨이 많은 지식을 주입해주는 것보다는 기본적인 지식이라도 왜 써야하고 왜 좋은지 계속 생각하게 만들어줘서 어떻게 하면 프로그래밍 실력을 늘릴 수 있을 지를 알 수 있었어요.

 

👆 코드 숨 속의 스터디들

      코드숨을 하면서 그 속에서 새로운 스터디들이 열려요! 저는 자바스크립트 코딩의 기술이라는 책으로 스터디를 했고 이 과정에서 코드숨과정과는 별개로 자바스크립트에 대해서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른 교육생 분들과 토론하고 코딩하며 배울 수 있었어요! 다음 기수에는 또 어떤 스터디들이 열리는지 궁금하네요..ㅎㅎ 그리고 트레이너님들이 자주 프로그래밍 관련 세션을 열어주세요. 이것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배포 관련 세션과 개발철학관련 세션을 듣고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어요. 

 

👆 개인 프로젝트

      배운 것들을 알고만 있으면 안되고 이것을 자신의 포트폴리오로 만들어야하는 과정이 너무 좋았어요. 혼자 프로젝트를 한다면 하지 않을 확률이 높은데 아예 프로젝트까지 과정에 포함되어 있어서 강제로라도 만들게되요..ㅎㅎ 그리고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가져야하는 태도와 당장 어떤 것부터 만들어야하는지도 도와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프로젝트도 반드시 TDD로 만들어야해서 이것 또한 강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 항상 질문 할 수 있는 환경

     프로그래밍 관련 질문 뿐 아니라 취업을 준비해가는 과정에 대한 질문들도 모두 받아주셨어요. 트레이너님들은 오히려 질문을 해주길 기다리시는 것 같은게 좋았어요. 새로운 것들을 토론하고 현업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계속 배울 수 있었어요.

3. 추천드리는 분들

     저는 프론트과정을 해서 백엔드 과정은 잘 모르지만 프론트에 한정적으로 말씀드리면 JS경험이 없으시면 무작정하시는 것은 비추천드려요. 과정이 많이 빡세고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다면 과제를 할 수 없을 정도로 까다로워요!! 하지만 어느정도 JS를 해봤고 좋은 습관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도전해봐도 좋을 것같아요. 절대로 후회하지는 않을 거에요. 그리고 개인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도 추천드려요! 개인프로젝트 코드도 트레이너님들이 봐주시는 부분이 참 좋았던 것같아요. 

 

 

    코드숨은 훈련소같은 느낌이에요. 많은 지식을 알려주기보다 만드는데 꼭 필요한 것들만 알려주고 그것에 대해 깊게 생각하고 좋은 습관들을 강제로(?) 몸에 넣어주죠.🤔 그런데 이 습관들을 가지고 계속 나아가면 좋은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같은 느낌이 들어요. 물론 코드숨에서 배웠던 것들도 소중하지만 여기서 배운 좋은 습관들로 앞으로 더 다양한 시도들을 해보고 싶어요. 3개월동안 힘들긴 했지만 너무 재밌었어요. 모두 감사해요!🤟

'TDD'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act) 11주차 회고  (0) 2021.04.12
React) 10주차 회고  (0) 2021.04.07
React) 9주차 회고  (0) 2021.03.31
React) 8주차 회고  (0) 2021.03.21
React) 7주차 회고  (0) 2021.03.14